ktx 입석 예매 가격 매진시 대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tx는 먼 지역을 빠르게 가고싶을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이용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금요일, 주말, 명절등은 빨리 매진이됩니다. 그럴때 쓸 수 있는 자유석, 입석, 병합승차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tx 입석 예매
ktx 입석 예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석은 자유석이 없는 주말, 공휴일에 나오는 예매 티켓입니다. 일반 좌석이 매진이 되면 입석을 예매 할 수있습니다. 예전에는 역에 직접 가서 입석으로 끊어주세요.해야했지만 지금은 코레일 어플에서 입석 예매가 가능합니다. 그냥 매진이라고 써있는 시간대는 안되고 입석이라는 단어가 나온 노선만 됩니다.
입셕 예매는 역 창구와 코레일 어플에서 예매가능하다고 알고계시면 됩니다. 입석의 가격은 일반석의 15% 할인한 금액입니다. 입석으로 가본 분은 아시겠지만 입석에도 사람이 많으면 정말 답답합니다. 어딜가도 앉을 자리도 없고, 간이 좌석에는 누가 앉아있으면 서있을 곳으르 찾아서 돌아다녀야합니다.
병합승차권
병합승차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입석으로 가는데 입석도 사람이 많다면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나온게 병합승차권입니다. 좌석과 입석을 같이 묶어놓은 승차권입니다. 부산에서 서울을 간다고 하면 부산에서 대전까지는 입석으로, 대전에서 서울은 일반석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코레일 어플에서 구매가능합니다. 그냥 구매가 있고, 예약 대기가 있습니다. 구매는 그냥 결제하시면 됩니다. 예약대기는 누가 좌석을 취소하면 결제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예약이 성공하면 알림이 오고 결제기한까지 결제하면 됩니다.
자유석
자유석은 평일에만 운영되는 승차권입니다. 평일 출퇴근 시간에 구매가능합니다. 자유석으로 구매하시면 자유석만의 특정 기차칸이 있는데 거기서 남는 자리 아무곳이나 앉으면 됩니다. 가격은 일반 승차권의 5% 할인 된 금액입니다.
매진시 대처
입석자리도 나오지 않고, 병합승차권 구매도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역에 직접가서 물어봐야할까요? 대표적인 방법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코레일 홈페이지를 이용하자. 코레일 어플 말고도 홈페이지에서도 승차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플에는 나오지 않은 승차권이 홈페이지에는 나오는 경우를 가끔씩 볼 수 있습니다.
- 밤 12시를 노리자. 예매를 하다보면 선택이 불가한 좌석들이 있습니다. 그런 좌석들은 보통 출발일 0시쯤에 풀립니다. 이걸 노리셔도 좋습니다.
- 취소표를 노리자. 어떤 승차권이나 취소표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뒤로가기 혹은 새로고침으로 취소표를 얻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ktx 입석 예매 가격 매진시 대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차가 매진이라면 시외버스, 고속버스를 찾아보셔도 되고 예매 가능한 구간만 기차타고 가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알려드린 정보 활용해서 원하시는 바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