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교체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나 로드킬을 당했을때 자동판 번호판이 손상될 수있습니다. 손상된 상태로 다닐 순 없고 교체, 재발급을 통해서 원상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수있는지 아래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할 수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자동차 번호판 교체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번호판이 손상, 분실, 도난당한 경우
- 중고차를 구입하고 2달이내인 경우
- 가정에서 가지고 있는 자동차 끝 번호가 같은 경우
- 신규 자동차 등록번호 8자리고 교체하고자 하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의 수를 알려드렸습니다. 웬만한 경우는 자동차 번호판 교체가 가능합니다. 분실, 도난의 경우는 경찰서에 우선 신고 후에 서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번호반 교체
자동차 번호판 교체를 하기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신분증과 자동차 등록증입니다. 신분증은 기본이고 자동차 등록증은 나중에 서류를 작성할때 보고 써야하고, 등록사업소에서 제출해야합니다.
- 차량등록 사업소 방문
- 등록판 재발급 신청서 작성
- 번호판 창구에 신청
- 등록 번호판 재교부 대행사 방문
- 대행사에서 결제, 번호판 교체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차량등록 사업소의 경우에는 본인이 사는 지역+차량등록 사업소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보통 시청이나 구청에 많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등록판재발급 신청서는 신청인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자동차 등록번호, 차동, 용도, 재발급 사항(앞번호판, 뒷번호판, 앞뒤번호판), 재발급 사유를 적으시면 됩니다.인터넷에서 검색하셔도 양식을 다운받을 수있습니다.
등록번호판 재교부 대행사는 차량등록 사업소에서 신청이 끝나면 어디로 가면 되는 지 알려줍니다. 알려준 장소로 가셔서 결제하시고 재발급, 부착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 후 당일 번호판을 붙이지 않으면 과태료 50만원이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금액
자동차 번호판 교체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마다 금액은 조금씩 다를 수있습니다. 일반 번호판의 경우 12000원, 새로운 반사필름 번호판의 경우에는 29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직접 부착하지 않고 대리를 맞긴다면 2~3000원 정도가 추가 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 교체 재발급 방법과 교체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한다는것이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된 상태로 다니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찌그러진 경우에는 카센터에서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펴준다는 말도 있습니다. 카센터에가셔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보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